“여성의 창의력으로 생활 속 불편을 해결하다” > 여성인권뉴스

포럼소식

여성인권뉴스


“여성의 창의력으로 생활 속 불편을 해결하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KWWF 댓글 0건 조회 21회 작성일25-03-05 07:51

본문

“여성의 창의력으로 세상을 바꾸다” 생활발명코리아 2025, 아이디어 공모 시작

 

여성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일상 속 불편을 해결하고, 세상을 변화시킬 기회를 맞이했다.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여성발명협회(회장 이해연)가 주관하는 ‘2025 생활발명코리아’가 3월 4일부터 4월 25일까지 아이디어 접수를 시작한다.

 

2025030406319596.jpg

 

생활발명코리아, 여성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기다리다

 

생활발명코리아는 대한민국 여성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대규모 생활 발명 공모전으로, ‘여성의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꾼다’는 슬로건 아래, 일상 속에서 겪는 불편을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공모전은 지식재산권 출원, 시제품 제작, 사업화 상담까지 지원하는 전 과정을 제공하며, 여성 발명가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

 

참가자는 아이디어 개수에 제한 없이 공식 누리집을 통해 자유롭게 신청할 수 있으며, 아이디어는 두 가지 부문으로 나뉘어 접수된다. 첫 번째는 지식재산권 출원이 되지 않은 새로운 아이디어, 두 번째는 특허나 디자인 등으로 출원된 뒤 제품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은 아이디어다.

 

심사를 거쳐 다양한 상과 장려금 수여

 

접수된 아이디어는 전문가 심사를 거쳐 대통령상, 국회의장상, 장관상 등 다양한 상이 수여된다. 또한, 총 1,300만 원의 발명장려금이 지급되며, 발명가들에게 실질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여성 발명가들의 창업과 사업화 적극 지원

 

생활발명코리아는 단순한 공모전을 넘어 여성 발명가들의 창업과 사업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 2014년 첫 출범 이후 1만 9천여 건의 아이디어가 접수됐으며, 그 중 434건은 실질적인 지원을 받아 152건은 실제 제품 출시와 창업으로 이어졌다. 이 과정에서 탄생한 제품들은 일상 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들로,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일상의 작은 불편을 해결하는 창의력

 

생활발명코리아에서 탄생한 제품 중에는 육아의 불편함을 해소한 간단한 구조 변경 제품이나, 환경 보호를 위한 생활용품 등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실제 시장에 출시돼 사업화에 성공했다.

김정균 특허청 산업재산정책국장은 “작은 아이디어 하나가 우리의 삶을 더 편리하고 가치 있게 만들 수 있다”며, “일상 속 불편을 해결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여성들이라면 누구나 도전해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여성 창의력의 새로운 가능성

 

일상의 불편을 가장 가까이에서 경험하는 여성들이라면, 그들의 창의력은 새로운 발명으로 이어져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 생활발명코리아가 제공하는 기회를 통해 여성들의 아이디어가 더욱 빛을 발하고, 실생활을 변화시키는 혁신적인 제품으로 탄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 https://www.e-patentnews.com/

댓글목록